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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의 일상 (Product Owner)

[PO의 일기] 01. 설득력있는 PRD(product requirement document) 작성하기

by 봉부 2023. 9. 27.

 

"봉부님! 그 프로젝트 PRD 있나요? PRD 작성은 완료됐나요?"

 

새로운 프로젝트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수 많은 이해관계자들을 설득시켜야 합니다.

PO(Product Owner)는 이해관계자의 설득을 위해 PRD를 작성합니다. 설득력있는 PRD 작성은 제품 개발 프로세스에서 성공의 핵심입니다. 바로 이 PRD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PRD란 무엇인가?

PRD는 단어 그대로 한국말로 하면 '제품 요구사항 정의서' 인데, 제품 개발에 대한 전체적인 정보를 담고 있는 문서를 말합니다. PRD를 통해 제안된 아이디어와 목적을 명확하게 전달하고 실현 가능성을 보장할 수 있죠. 또한, PRD는 여러 팀간의 의사소통 도구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개발팀에게 내가 원하는것을 설명할 때는 PRD 가 있으면 말로 할때 보다 훨씬 수월합니다. PRD는 기획문서로 볼수 있지만 프로젝트의 전체적인 가이드 문서라고 보는게 더 맞을 것 같습니다. 

 

2. 왜 설득력있는 PRD가 필요할까?

설득력있는 PRD는 다음과 같은 이점을 가져옵니다. 

  • 명확한 비전 전달: 효과적인 PRD는 제안하는 아이디어와 비전을 강조하여 모든 이해관계자들에게 전달합니다.
  • 요구사항 정의: 상세하고 구체적인 요구사항은 개발자들에게 정확한 방향성을 제시하고 오해를 방지합니다.
  • 의사결정 지원: 잘 작성된 PRD는 의사결정에 도움이 되며, 예산 할당 및 일정 계획 등 리소스 관리를 용이하게 합니다.
  • 협업 강화: 모든 팀원들 사이의 의견 차이나 충돌 가능성을 줄여줍니다.

 

3. PRD의 구성요소

다음으로 PRD의 구성요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PRD에는 해당 product의 또는 product의 일부 기능에 대한 문제점을 정의해야 합니다. '어떻게 만들지'에 대한 내용 보다는 '왜 만들어야 하는지?'에 대한 내용을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다고 보면 됩니다. 보통의 PRD에는 다음과 같은 항목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1. 무엇을 만들것인가?
  2. 무엇이 문제인가?
  3. 왜 만들어야하는가?
    1. Target User
  4. 제품 개발을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는 무엇인가?
    1. 가설 수립
  5. 배포 이후 목표 달성에 대한 검증 지표는 무엇인가?
  6. 제품 정의 및 요구사항(Acceptance Criteria)
  7. 마일스톤
  8. FAQ

위의 구성 요소로 간단하게 나만의 PRD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1. 무엇을 만들 것인가?

- 이커머스 상품 판매 후기 기능을 만들어야 합니다.

 

2. 무엇이 문제인가?

- 우리 제품에는 상품을 구매하는 기능은 있지만 후기 작성 기능이 없어 구매전환율을 상승시키는데에 어려움이 존재합니다.

- 상품 후기가 없기에 우리 플랫폼의 가격이 더 싼대도 불구하고 후기를 보러 네이버 검색을 하러갑니다. (이탈발생)

- 경쟁사 대비 플랫폼 경쟁력이 떨어집니다. 

 

3.  왜 만들어야 하는가? 

- 인지도가 없는 상품은 후기를 통해 상품의 경쟁력을 높힐 수 있습니다. 

- 상품 후기를 보러 네이버로 이동하는 이탈을 막을 수 있습니다. 

- 경쟁사 플랫폼 보다 비교 우위 기능을 가질 수 있습니다. 

- 상품의 실사용 후기를 예비 구매자들이 확인하게 되어, 구매전환율이 상승될 수 있습니다. 

 

3-1. Target User

- 구매자 관점 : 상품의 실사용 후기를 통해 좀 더 리스크 없이 구매를 할 수 있습니다(구매 결정에 도움). 

- 판매자 관점 : 후기를 통해 내 상품의 품질을 개선하고, 단골 고객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또한, 후기가 늘어나게 되면 판매자 마케팅 및 홍보효과로 상품의 경쟁력이 더 상승합니다. 

 

4.  제품 개발을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는 무엇인가?

- 최종적으로  상품의 구매전환율(Order CVR, Order Complete CVR)의 상승을 기대합니다.

 

5. 배포 이후 목표 달성에 대한 가설과 검증 지표는 무엇인가?

- 상품페이지 체류시간이 늘어날 것이다.

- 후기가 없는 상품보다, 후기가 많은 상품의 ctr이 더 높을 것이다.

- 후기가 많은 상품의 구매전환율이 후기가 없는 상품보다 더 높을 것이다.

 


이와 같이 PRD 예시를 작성해보았습니다. 

이외에 다음과 같은 내용을 포함하는 PRD 양식도 존재합니다. PRD 작성에 정답은 없으므로 본인이 편한 방식으로 작성하시면 됩니다. 

 

✓ Title : 이 프로젝트의 이름

✓ Change History : 그동안 반영된 변경 사항 히스토리. 누가/언제/무엇을 바꾸었는지

✓ Overview : 이 프로젝트는 무엇을 위한 것인지, 왜 하려 하는지

✓ Success Metrics : 이 프로젝트가 잘 진행되었는지 알 수 있는 성공 지표

✓ Messaging : 이 기능을 고객들이 어떻게 인지하게 할 것인지에 대해 마케팅팀이 사용할 이름/표현 등

✓ Timeline/Release Planning : 전반적인 작업 스케줄이 어떻게 되는지

✓ Personas : 이 제품의 타겟 페르소나

✓ User Scenarios : 다양한 유저들이 이 제품을 어떤 맥락에서 어떻게 사용하게 될지와 관련한 시나리오

✓ User Stories/Features/Requirements : 제품에 담긴 기능들 가운데 중요한 순서, 왜 더/덜 중요한지 짧은 설명

✓ Features Out : 명확히 배제해야 하기로 결정한 요소가 있다면 무엇이고 이유는 무엇인지

✓ Designs : 기초 스케치. 추후 실제 디자인이 디벨롭되어 감에 따라 해당 디자인을 볼 수 있는 링크 삽입

✓ Open Issues : 조금 더 알아봐야 하는 요소

✓ Q&A : 궁금해할 만한 질문들과 그에 대한 답변. 핵심 의사 결정 사항에 대해 전달할 수 있는 좋은 항목

 

 

설득력 있는 PRD 작성은 제품 개발 프로세스에서 성공의 핵심입니다. 잘 구조화된 문서와 균일하고 분명한 커뮤니케이션은 팀원들 간의 협업 및 발전 가능성을 높여줍니다. 따라서 PO(Product Owner) 역할들은 설득력 있고 상세한 PRDs 작성 스킬 확보가 필수라 할 수 있습니다.

긴 글임에도 불구하고 여기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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